본문 바로가기
일상

눈 건강에 좋은 대표 음식 5가지

by 제나의 기록 2021. 1. 10.

눈 건강에 좋은 필수 음식 5가지

코로나로 실내 생활이 길어지면서 인터넷 장보기, 온라인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스마트폰이나 각종 태블릿을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안구 건조증이 심해지거나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아이들도 온라인 수업이나 DVD 시청 등을 많이 하게 되니까 눈의 시력이 나빠진 경우도 많을 것 같아요. 

 

 

눈 건강을 해치는 블루라이트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는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눈 깜빡임이 줄어들고 홍채의 탄력이 떨어져서 시력이 저하된다고 해요.

특히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보면 동공이 확장되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게 되는데, 이런 상태에서는 블루라이트에 더 많이 노출돼서 위험해요.

블루라이트는 TV나 컴퓨터, LED 조명에서도 많이 방출되지만 현대 사회에서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는 비중은 스마트폰이 가장 크다고 해요.

블루라이트에 장시간 노출되면 안구 건조증이나 망막, 수정체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고 숙면에도 방해가 돼요.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이용하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피로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는 다음과 같아요.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1. 고구마

출처 픽사베이

 

고구마가 눈 건강에 좋은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겨울철 간식으로 좋은 고구마는 굽거나 쪄서 먹기도 하고 최근에는 에어 프라이어에 조리해서 먹으면 군고구마의 식감을 느낄 수 있어서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음식인데요.

고구마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피로감을 줄이는 데 좋다고 하니 많이 챙겨드세요!

 

 

2. 당근

당근은 비타민A의 함유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이에요.

망막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없애주어 각막을 보호하고 망막세포의 재합성을 도와준다고 해요.

당근을 섭취할 때는 기름에 볶거나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함께 먹으면 좋아요.

또 살짝 데치거나 익혀서 먹으면 비타민A의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고 해요.

 

 

 

 

3. 블루베리

'베리'라고 이름이 붙은 음식들이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블루베리는 그 중에서도 효과가 높다고 해요.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시력 개선에도 좋아요.

미국 타임지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하기도 했을 만큼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블루베리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도 풍부해서 세포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등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어요.

 

 

 

4.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망막이나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고 녹내장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이라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해요.

토마토를 고를 때에는 색이 선명하고 단단한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햇빛을 많이 받아서 빨간색이 선명한 토마토일수록 리코펜이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5. 호두

호두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오메가 3가 풍부해서 리놀렌산의 함유량도 높아요.

눈 건강에 오메가 3가 좋다는 건 잘 알려져 있죠^^

호두는 눈 건강 외에도 두뇌 발달이나 혈액순환 촉진에도 도움이 되니까 매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하루에 4~5쪽 미만으로 섭취하면 적당해요.

반응형

댓글